쿠팡파트너스 가입을 하려는데 뭐가 뭔지 잘 모르겠다면?
고민할 필요 없다. 쿠팡파트너스를 처음 시작하는 비기너를 위해서 기본 개념과 어떻게 수익이 발생하는지, 또 어떤 식으로 링크 공유를 하면 되는지 등을 이번 포스팅에 모두 요약해두었으니 하나씩 따라서 해보면 된다.
특히 제휴 마케팅이 뭔지 1도 모르는 사람이라면 이번 포스팅의 내용을 꼭 정독해서 쿠팡파트너스 숙련자로 거듭나길 바란다.
간단히 말하면 쿠팡에서 하는 온라인 제휴 마케팅이라고 보면 된다. 홈페이지나 블로그 또는 SNS 등을 통해서 누구나 쉽게 쿠팡 상품을 소개하고 만약 구매가 발생하면 일부 커미션(수수료)을 얻을 수 있다.
보통 판매 금액의 3% 정도를 수익으로 지급받는다. 이 3%를 결코 무시할 수가 없는게, 예를 들어서 아이폰12 사전예약이 떴다고 하자. 아이폰12의 가격을 120만원이라고 한다면, 개당 3만 6천원 정도의 수익이 제휴 마케팅을 한 당사자에게 주어지게 되는 셈이다.
쿠팡파트너스 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우선 쿠팡파트너스 홈페이지로 접속해서 회원가입을 한다. 그러면 개인 고유 계정이 생기는데 이제부터 판매할 상품 링크나 배너 등을 달면 되는데, 여기서는 가장 쉬운 상품 단축 URL 방법을 소개한다.
홈페이지 상단에 있는 <링크 생성> 버튼을 누르면 오른쪽 같은 화면이 뜬다. 거기에서 원하는 상품을 검색하거나, 아니면 리스트에 있는 상품 중 하나를 골라도 된다.
아이템을 고른 후 링크 생성 버튼을 누르면 이렇게 단축 URL이 뜬다. 참고로 이건 나만의 고유 링크라서, 이 링크를 통해서 접속한 기록이 있어야만 실적이 인정된다.
이제 이 링크를 블로그나 카페 게시글, 밴드, 카카오톡, 페이스북 등 다양한 SNS 채널로 공유하기만 하면 된다. 인터넷 초보자라도 할 정도로 아주 간단하다.
링크 공유하는 방법을 잘 모르겠다면 아무 포털 사이트에 들어가서 검색해보자. 1분 만에 이해할 수 있을 거다. (사실 카톡으로 링크 공유만 할 줄 알면 누구나 할 수 있다. 기본 원리는 카톡 공유나 쿠팡 링크 공유나 동일하기 때문!)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이 모두 쿠팡파트너스를 한다고 이 난리인 거다. 특히나 고가의 IT제품이나 사전예약 상품들은 모두가 노리고 있는 인기 아이템이기 때문에 정말 잘 나가는 블로그나 제휴 마케팅 고수가 아닌 이상 공략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가능하다면 본인의 블로그 성격과 부합하거나 요즘 인기가 많은 아이템을 선정하는 걸 추천한다. 예를 들어 자신이 요리 관련 블로그를 하고 있다면 요리용품이나 요리 밀키트 등의 쿠팡 상품을 올려야 아무래도 클릭할 가능성이 높다.
물론 뜬금 없이 아이폰12을 올려도 잘 노출만 된다면 문제 없지만, 특히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쿠팡파트너스 저품질의 위험도 크기 때문에 더욱 조심해야 한다.
저품질을 경험해본 입장에서 뜬금 없는 분야나 정보성 글에 쿠팡 링크를 다는 건 아주 위험한 일이다. 가급적 본인이 평소에 자주 올리던 포스팅 글에 살짝 곁드린다는 느낌으로 이용하길 권한다.
또 한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꼭 공정위 문구를 작성해야 된다는 점이다. 가뜩이나 유튜브 뒷광고 사태로 시끄러웠기 때문에 더더욱 공정위 문구를 빼먹으면 안 된다. (그게 페이스북 페이지이든 밴드든 블로그든 상대방이 인지할 수 있도록 문구를 작성해둬야 한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에는 네이버 봇이 대가성 문구를 체킹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가급적 '스티커' 사용을 추천한다. OGQ마켓에는 현재 다양한 공정위 문구 스티커가 판매 중이며, 단돈 1,000원이면 구매가 가능하다.
이처럼 대가성 문구를 꼭 직접 작성할 필요는 없다. 이미지 형식이든 스티커 형식이든 들어가기만 하면 되므로 빼먹지 말고 넣어주기만 하면 크게 문제가 될 일은 없다.
혹시나 쿠팡파트너스를 시작하려는 사람이 있다면 잊지 말고 추천인을 입력하자. 추천인을 입력하면 한 달동안 추가 1%를 더 적립 받을 수 있다. 보통 3%를 기준이라고 한다면 1%를 더 받아서 총 4%의 수수료 수익을 챙길 수 있다.
아이폰12 링크를 통해 총 1000만원 어치를 판매했다고 가정한다면, 3%일 때는 30만원이지만 4%일 때는 40만원으로 무려 10만원이나 더 차이가 난다.
즉, 본인 1% 추가 + 추천인 1% 추가로 서로가 윈윈할 수 있는 구조이므로 안 할 이유가 전혀 없다. 혹시나 추천할 만한 사람이 없다면 AF4789969를 추천해주면 감사하겠다.
쿠팡파트너스 가입 후 해야 할 일에 대해서 쭉 훑어봤다. 기본적인 개념 위주로만 적은 글이다 보니 다소 모호하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을 거다. 그런 분들을 위해서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로 추가해놓을테니 필요한 분들은 참고해보면 좋을 듯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