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비로운 슬기생활

 

아마 오늘 새벽 1시쯤이었을 거다. 토트넘 새벽 경기를 볼 준비를 하면서 티스토리 방문 통계를 지켜보고 있는데 이상한 일이 일어났다.. 12시 47분까지 잘만 들어오고 있던 다음 검색 유입이 감쪽같이 사라지기 시작한 것.

 

에이 설마 하는 심정으로 약 50분 정도를 더 지켜봤다. 평소 같았으면 적어도 30분에 1명 쯤은 다음 검색을 통해서 유입되어야 하는데, 거의 1시간 동안 다음에서의 유입이 전혀 발생하지 않는 걸 보고 이건 100% 통누락 저품질이라는 걸 직감했다.

 

그때부터 발등에 불 떨어진 격으로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확인 방법을 찾기 시작했다. 앞으로 어떻게 될 지는 모르겠지만, 나처럼 저품질이 의심되는 사람 입장에서 큰 도움이 되어서 나도 블로그 저품질 확인 방법을 좀 공유해볼까 한다.

 

(제발 저품질 없는 세상이 왔으면 좋겠다..)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확인 방법 3가지

저품질을 확인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서 사람들이 가장 신뢰하고 많이 쓰고 있는 방법 3가지를 소개할 예정이다. 아무리 그렇다고 해도 내 경험 상 실제로 저품질이 오기 전까지는 100% 확신할 수 없기 때문에, '저품질 일 수도 있겠다' 정도로 이해하는 게 좋지 않을까 싶다.


1. 내 블로그 주소를 포털 검색창에 입력해본다.

첫번째로 가장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으로, 통누락이 의심되는 검색 포털(다음, 네이버, 구글 등)에 가서 검색 창에 내 블로그 주소를 입력해보는 거다.

 

정확히는 블로그 주소 앞에 site:를 붙여서 site:OOOOOOOO.tistory.com 형태로 검색하는 게 정석인데, 이게 구글과 네이버에서는 잘 먹히지만 다음에서는 잘 먹히지 않기 때문에 다음에서는 site:를 빼고 블로그 이름만으로 검색하면 된다.


1) 구글

먼저 구글에서 검색해본 결과다. 검색 결과에 바로 내 사이트명이 뜨는 걸 보니 여기에는 문제가 없는 듯하다.

 


2) 네이버

다음으로는 네이버다. 역시 구글처럼 site:를 붙여서 검색해야 빠르게 내 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다. 역시 제일 처음으로 검색되는 걸 보니까 네이버 노출에도 문제가 없어보인다.

 


3) 다음

 

정상 노출될 때 vs 저품질 걸렸을 때

마지막으로 다음인데, 특이하게도 site:를 붙이면 정상적일 때에도 사이트가 뜨지 않는다. 그러니 다음에서만큼은 그냥 블로그 주소를 그대로 복붙해서 검색을 하는 게 편하다.

 

그래서 검색을 해봤는데.. 어라? 내 블로그가 없네?? ㅋㅋㅋㅋ 평소같으면 왼쪽 화면처럼 내 사이트가 검색되어야 하는데 아무리 눈을 씻고 봐도 갑자기 블로그가 사라져서 안 보인다? 그럼 저품질에 걸린 거라고 할 수 있다..ㅠㅠ

 

2. 검색 유입 경로로 내 포스팅을 찾아본다.

2번째는 좀 더 디테일하다. 1번이 사이트 전체에 대한 저품질(검색 누락)을 확인해본 거라면, 이번에는 작성해왔던 포스팅 단위로 누락 여부를 체크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우선 본인의 티스토리 최근 유입 경로로 가서 그마나 최근에 들어왔던 다음 검색 유입 경로를 클릭한다. 아무거나 골라도 상관은 없지만, 이왕이면 통합 검색 결과에 상위 노출되던 주제이면 더 좋다. (그래야 검색 결과에 바로 나오기 때문에 누락 확인이 쉽다.)

 

그러면 해당 키워드로 검색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데 역시나 예상했던 것처럼 포스팅이 전혀 안보인다. 이런 식으로 확인했을 때 모든 포스팅이 보이지 않거나 정말 일부 글(주로 최신글)만 노출이 된다면, 역시 저품질을 의심해볼 수 있다.

 

3. 다음 검색 등록 요청하기

보통 위 2가지만 해봐도 대충 저품질인지 아닌지쯤은 각이 나온다. 정말 얼마 되지 않은 신생 블로그를 제외한다면 위와 같은 현상이 나타날 경우 99% 저품질이라고 보면 된다. (2개 다라면 더 할 말이 없..)

 

그래도 저품질이 왔다는 사실을 믿을 수 없다면 마지막으로 가장 확실한 방법이 하나 있다. 이건 어디까지나 <다음>에 한정해서 사용해볼 수 있는 방법이니, 다음 저품질인 경우에는 한번 시도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바로 다음 검색 등록 페이지로 들어가서 내 티스토리 블로그를 새로 등록하면 된다. 원래 티스토리 블로그는 별도의 요청이 없어도 알아서 잘 노출이 되기 마련인데, 지금은 제정신이 아니니(?) 직접 검색 등록을 시도해보는 개념이다.

 

혹시라도 이렇게 해서 문제가 해결되면 좋은데 반대로 '검색 등록 보류'나 '거절'하는 답변이 온다면 그건 말 그대로 낙인이 찍혀버린 저품질 블로그니 그만 포기하는 게 낫다..

 

 

다음 저품질 현상 해결할 순 없을까?

사람이 참 웃긴 게 아무리 저렇게 객관적인 증거가 있어도 내 일이라면 부정하게 된다ㅋㅋㅋ 아직 검색등록 답변까지는 확인하지 못했지만 일단 상황만 놓고 보면 저품질이 너무 명확한데도 쉽게 포기하기가 어렵다..

 

이제 막 포스팅 100개 넘게 한 사람도 이 정도인데 1000개, 2000개 되는 분들은 정말 속이 쓰릴 것 같다. 이대로 포기할 수 없다면,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다음 고객센터에게 저품질 해결을 요청해보는 걸 추천한다.

 

네이버 저품질 경험자로서 네이버는 이런 게 씨알도 안 먹히지만.. 조금 찾다 보니 티스토리 고객센터 문의를 통해서 다음 저품질을 푼 경우가 꽤 많아 보였다.

 

 

솔직히 꿀릴 게 없다고 생각해서 나 역시도 고객센터에 문의를 남겨놨다. 그것도 '다음 고객센터'와 '카카오 고객센터' 2곳에 모두 모두 말이다. 제발 이렇게라도 해서 저품질이 풀린다면 얼마나 좋을까ㅠㅠ

 

아무튼 이걸로 직접 경험한 다음 저품질 + 블로그 저품질 확인 방법은 여기까지다. 혹시라도 이 모든 게 해프닝으로 끝나게 된다면 다음 저품질 해결 후기를 남겨볼 예정이다. I'll be back!!

 

추천글 모음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