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를 통해 수익 내는 게 목적이라면 <키워드 단가>는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단가가 높은 키워드를 포스팅에 잘 녹여내야지만 고수익 창출이 가능하기 때문.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다는 방법이나 배치 등 기술적인 부분에 대해서 잘 아는 사람은 많지만, 키워드 단가를 어떻게 확인하는지는 모르는 사람이 많은 것 같다. 그래서 오늘은 구글 애즈를 통해 키워드 단가를 확인하는 방법을 소개해보려고 한다.
구글 애즈는 구글 애드센스와 엄연히 다르다. 구글 애드센스는 잘 알다시피 블로그나 사이트 등에 광고를 달아서 수익을 창출하는 기능이라면, 구글 애즈는 광고를 집행하는 광고주를 위한 플랫폼이다.
이 말은 곧 구글 애즈를 활용하면 실제 키워드에 따른 광고비(단가)가 얼마인지 알아낼 있다는 말이다. (이는 구글 애드센스뿐만 아니라 네이버 애드포스트 등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구글 애즈의 시스템을 이용하려면 구글 애드센스와는 별도의 계정이 필요하니, 아직 가입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회원가입부터 하자. (가입 방법까지 쓰기에는 글이 길어질 거 같으니 여기서는 별도로 자세히 설명하지는 않을 예정)
간단하게만 설명하자면 구글 애즈 홈페이지에 가서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한 후 화면 하단에 있는 <전문가 모드로 전환>을 누른다. 다음 화면에서 <캠페인 없이 계정 만들기>를 누르면 가입이 완료된다.
자, 이제 준비 과정은 끝났다.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키워드 단가를 찾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겠다. 처음 접하는 사람은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앞으로 쓸 일이 많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잘 알아두도록 하자.
먼저, 상단에 보이는 <도구>를 누른 후, 하위 메뉴에 뜨는 <키워드 플래너>를 클릭한다.
그러면 위 화면처럼 2가지 메뉴가 보일 거다. 이 중에서 우리가 사용할 기능은 오른쪽의 <검색량 및 예상 실적 조회하기>니까 클릭해주자.
키워드 입력 창에 내가 검색하고자 하는 키워드들을 화면처럼 쭉 적어준 다음, 아래 쪽에 보이는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참고로 csv 형태로 작성된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으니 활용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그러면 해당 키워드에 대한 단가 정보가 뜬다. 클릭수, 노출수, 비용, 클릭률 등 다양한 정보가 제공되지만 우리가 눈여겨봐야 할 부분은 <최대 CPC>과 <클릭률(CTR)>, <평균 CPC> 정도다.
말 그대로 최대 CPC는 해당 키워드에 붙은 최대 단가를 의미하고, 클릭률과 평균 CPC는 해당 키워드 관련 광고를 얼마나 클릭하는지와 평균적인 CPC를 나타낸다.
개인적으로는 최대 CPC는 그렇게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진 않는다. 어디까지나 '최대' 단가를 나타내는 수치이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그만큼의 단가가 나오기는 힘들기 때문.
그보다는 평균 CPC와 클릭률을 참고해서 키워드를 고르는 게 더 합리적인 선택이 아닐까 싶다. 물론 이건 개인마다 생각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판단에 따라서 키워드를 선택하면 된다.
중요한 건 이렇게 가치가 있는(돈이 되는) 키워드를 활용해서 포스팅을 작성해야 수익 창출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다. 그래서 고수들은 사실상 포스팅 내용보다는 이런 키워드를 찾는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고 한다.
이제 방법은 알았으니 실전에 적용해볼 차례다. 좋은 키워드를 엑셀 등에 꾸준히 정리하는 습관을 통해 구글 애드센스 고수익 창출을 해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