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을 '사용안함'으로 바꾸거나 제거하는 방법은 잘 알려져 있지만,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나도 모르게 꼭 필요한 시작프로그램을 삭제한 경우에는 어떻게 추가하면 될까? 지금부터 간단하게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추가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한다.
먼저 내가 추가하려는 시작프로그램이 등록되어있는지부터 확인해보자. 이미 리스트에 등록되어 있다면 다시 '사용' 버튼을 눌러주기만 하면 되기 때문이다.
윈도우10에서 시작프로그램을 확인하려면 먼저 작업 관리자를 실행시켜준다. 작업관리자를 실행하는 단축키는 <ctrl+alt+del>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된다.
작업관리자의 <시작프로그램> 탭으로 들어가보면 위 사진처럼 현재 등록되어 있는 시작프로그램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만약 내가 사용하려는 프로그램이 이미 등록되어 있다면, 해당 프로그램을 선택한 후 하단의 '사용' 버튼을 눌러 활성화만 시켜주면 된다.
그런데 만약 작업관리자의 <시작프로그램>에 아예 등록되어 있지 않다면? 이럴 때에는 직접 프로그램을 시작프로그램 리스트에 추가시켜줘야 한다. 방법은 그다지 어렵지 않다.
먼저, <윈도우+R> 버튼을 눌러서 실행 창을 불러온다. 여기에 shell:startup이라고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오른쪽 사진처럼 시작프로그램을 관리하는 폴더로 바로 이동할 수 있다.
이 상태에서 내가 추가하려는 프로그램이나 파일 등을 해당 폴더에 옮겨주기만 하면 된다. (참고로, 바로가기 파일도 시작프로그램으로 추가할 수 있으니, 원본 파일을 옮기기보다는 바로가기를 새로 하나 만들어서 넣어주는 게 더 편하다.)
그리고 나서 다시 작업관리자 창의 <시작프로그램>으로 들어가보면, 내가 추가한 프로그램이 등록된 걸 확인할 수 있다.
반대로 내가 원하지 않는 시작프로그램은 제거할 수도 있다. 물론 '사용 안 함' 버튼을 눌러서 비활성화 상태로 바꾸어놓아도 되지만, 아예 필요가 없는 경우에는 제거하는 편이 더 낫다.
아쉽게도 작업관리자 창에는 별도의 삭제 버튼은 없기 때문에 고클린 등과 같은 PC최적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삭제를 해주어야 한다. 고클린에 대한 사용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보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