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비로운 슬기생활

구글 애드센스 광고 유형엔 뭐가 있을까?

안녕하세요? 오늘은 구글 애드센스 광고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달기 위해서는 우선 애드센스 신청 및 승인이 먼저인 거 다들 아시죠? 어떤 광고 종류가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서 아래의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로 접속해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뜰 거에요. 화면 오른쪽을 보면 <광고>라고 되어 있는 부분이 보이죠? 우선 여길 클릭을 해준 다음에, 2번이라고 표시해둔 <광고 단위 기준>을 다시 한번 선택하면 만들 수 있는 광고 종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에서 확인가능한 광고 유형들

 

구글 애드센스 광고 종류 (기본)

제 계정 기준으로는 디스플레이 광고, 인피드 광고,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검색엔진 등 총 4개의 종류가 떠 있는데요. 화면에는 보이지 않는 '일치하는 콘텐츠'라는 유형의 광고가 하나 더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각 광고가 실제로 어떻게 적용되는지 예시 화면을 통해 확인해보죠.

 

  • 디스플레이 광고 : 주로 그림이나 GIF 형태로 보여지는 광고 (활용도가 가장 높은 광고) 
  • 인피드 광고 : 게시물과 나열된 콘텐츠 사이에 게재되는 광고 (주로 목록 페이지에 사용)
  •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 기사나 콘텐츠 내용에 적합한 맞춤형 광고 (보통 포스팅 안에 넣음)
  • 검색엔진 광고 : 검색 결과에 광고를 게재하는 방식의 광고 (사이드 배치용?)

 

디스플레이, 콘텐츠 낸 자동 삽입, 인피드 광고 예시

실제로 제 블로그에 적용된 내용입니다. 주로 디스플레이와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는 포스팅 안에 배치하는 편이며, 인피드 광고는 오른쪽처럼 게시글 목록 페이지에 적용해두었습니다.

 

검색엔진 광고의 경우에는 아직 활용해보지 않아서 잘 모르지만 다른 분들 블로그를 참고해보니 보통 사이드바 상단에 위치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저 역시 애드센스는 초보자인 관계로 그냥 대충 저런 식으로 쓰는구나 정도 참고하시면 됩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종류(심화)

그러고 보니 한 가지 빠뜨린 게 있죠? 바로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라는 겁니다. 굳이 구분해서 설명하는 이유는 위에서 설명했던 다른 광고 종류와는 달리 이 일치하는 콘텐츠는 일정 자격 조건을 충족해야만 활성화 되는(사용이 가능한) 광고이기 때문입니다.

 

  •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 해당 글과 관련된 내 게시글이나 광고를 보여주는 방식(보통 포스팅 하단에 배치) 

 

 

위 사진은 구글 애드센스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져온 내용입니다. 보이는 것처럼 트래픽 규모 및 고유한 페이지 수에 대한 최소 요건을 충족해야지만 사용이 가능하다고 나옵니다. 하지만 정작 중요한 기준에 대해서는 명확히 알려주고 있지는 않습니다.

 

여기서부터 사람들마다 말이 다르긴 하지만, 보통 게시글 50개 이상 + 일 평균 방문자 수 3~400명 정도가 되면 활성화가 된다고 하네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게시글 수보다는 트래픽 규모가 더 중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글이 적어도 트래픽이 높아서 하루 방문자 수가 높다면 그만큼 빨리 활성화될 수 있다는 얘기죠. (이 부분은 제가 직접 경험하고 나중에 따로 포스팅할까 합니다.)

 

어쨌든 저 조건을 충족하면 이렇게 '일치하는 콘텐츠'가 새롭게 내 페이지에 뜨게 됩니다. 실제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좀 더 확인해보도록 할까요?

 

아마 이렇게 포스팅 하단에 관련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광고를 본 적이 있을 겁니다. 이런 식으로 관련된 내 포스팅과 구글 광고를 혼합해서 추천해주는 게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입니다. 페이지 조회수뿐만 아니라 사이트 이용 시간을 높이는 데 효과적이라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광고 유형 중 하나죠.

 

어떤 종류의 애드센스 광고를 쓰는 게 좋을까?

이건 제가 굳이 말을 안 해도 아시겠죠? 정답은... 네, 없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와 달리 티스토리는 워낙 개방된 구조이다 보니 사용하는 UI나 콘텐츠 배치 등도 가지각색입니다.

 

그만큼 사용하는 광고 종류나 배치도 다를 수밖에 없고요. 결국 자신의 블로그나 사이트에 가장 잘 맞는 애드센스 광고 종류와 배치는 계속 실험해서 찾아내는 수밖에 없습니다.

 

초보자분들을 대상으로 팁을 좀 드리자면, 모바일 접속이 점점 늘어나는 만큼 최상단, 최하단, 사이드바 광고는 효율이 점점 떨어지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충분한 길이의 좋은 콘텐츠를 작성해서 중간 광고를 넣는 게 더 효과적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

구글 애드센스 수동광고 쉽게 하는 법

애드센스 광고 관리(차단)하는 방법 3가지

'일치하는 광고' 활성화 조건 알아보기(실제 경험)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