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많은 유저들이 즐기는 롤(LOL)은 낮은 요구 사양 덕분에 성능이 낮은 데스크톱이나 사무용 노트북에서도 구동이 가능한데요. 특히 요즘 잘 나가는 초경량 사무용 노트북 등에서도 쾌적하게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노트북에서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한 건 아니죠. 연식이 오래되거나 교체가 필요한 노트북인 경우에는 아무리 롤이라고 하더라도 렉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롤 렉이 발생하는 경우 줄일 수 있는 방법을 몇 가지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롤 렉 줄이는 법을 바로 소개하기 전에 간단히 게임 플레이와 관련된 용어 2가지 정도만 체크하고 넘어갈게요. 렉 줄이는 방법과 직접적인 관계는 없지만, 게임 플레이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이기 때문에 알아두시는 게 좋습니다!
먼저, FPS(프레임률)입니다. 이 FPS는 슈팅게임 등에서 자주 언급되는데, 쉽게 말해서 끊김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롤 기준으로는 보통 30FPS 이상이 되면 원활한 게임이 가능한 편입니다.
2번째 MS(지연율)는 응답하는 데 얼마나 시간이 걸리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당연히 지연 시간이 높을수록 좋지 않겠죠? 따라서 MS는 낮을수록 좋은 편이며, 보통 20Ms 정도면 롤 인게임 플레이에 지장이 없다고 합니다.
그럼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롤 렉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롤 클라이언트를 실행한 후 <연습 모드>로 들어가 줍니다. (간단한 설정은 게임 밖에서도 가능하지만, 대부분의 설정은 인게임에서만 가능하므로 연습 모드로 접속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1. 화면 옵션 설정하기
2. 인터페이스 옵션 설정하기
사실상 그래픽 요소 때문에 렉이 걸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화면>에 있는 옵션 설정만 바꿔줘도 렉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나머지 <음향>이나 <인터페이스> 등에서는 크게 건드릴 옵션이 없으니,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경하면 될 것 같습니다.
앞에서 소개한 롤 설정 변경과 더불어, 더 높은 성능을 낼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좀 더 소개해볼까 합니다.
첫 번째는 게임을 실행하기 전에 <고클린>과 같은 PC 최적화 프로그램을 틀어서 프로세스 초기화를 하면 됩니다. 불필요한 캐시 메모리나 데이터 등을 비워주기 때문에 일시적인 렉 감소 현상을 누릴 수 있습니다. (자세한 활용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두 번째로는 램 업그레이드입니다. 특히 사무용 노트북 유저인 경우에는 내장그래픽을 사용하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은데, RAM 추가 or 더 큰 용량으로 교체해주기만 해도 렉을 엄청나게 줄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