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를 통해 수익형 블로그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글 애드센스 관리자 페이지를 통해 소소하게 수익이 발생하는 걸 보는 것만으로도 아주 즐거운 요즘인데요.
이렇게 꾸준히 수익이 나면서 '과연 어떤 페이지(게시글)에서 수익이 발생하는 걸까?' 하는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총 페이지뷰나 클릭수 CPC 등은 구글 애드센스 관리자 화면에서도 확인이 가능하지만, 개별 페이지에 대한 정보까지는 제공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죠.
즉, 각 페이지별 수익이 얼마나 발생하고 있는 지를 알아보려면 별도의 확인 작업이 필요하다는 얘기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구글 애드센스와 짝꿍이라고 할 수 있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면 됩니다.
아, 물론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서 수익 실적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우선 애드센스와 애널리틱스를 연동이 되어 있어야 하겠죠? 아직 연동을 하지 않은 분들은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을 미리 설정해두시기 바랍니다.
연동을 완료했다면 이제부터 어떻게 게시글별 수익을 확인하는지 알려드릴게요~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로 접속을 해줘야 하는데요. 이미 즐겨찾기에 추가해놓고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처음 방문한다면 아래 있는 링크를 이용하면 쉽게 접속이 가능합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 > 행동 > 게시자 > 게시자 페이지로 접속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드센스를 연동한 상태에서 로그인을 하면 다음과 같은 홈 화면이 뜹니다. 왼쪽에 보면 다양한 메뉴들이 있는데, 여기에서 <행동>이라고 된 메뉴를 클릭해줍니다. 이어서 하위 메뉴의 <게시자>를 클릭하고, 마지막으로 그 안에 들어있는 <게시자 페이지> 순서대로 진행해줍니다.
2) 원하는 조회 기간 설정 > 보조 측정 기준(페이지 제목) 추가
<게시자 페이지>까지 들어왔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일 겁니다. 딱 봐도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느낌이 오죠? 바로 여기에서 구글 애드센스의 총수익 내역을 페이지별로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내가 원하는 페이지별 수익을 정확히 확인하기 위해서는 2가지 정도 기본적인 세팅을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상단 오른쪽에 있는 <기간 설정> 버튼을 이용해서 조회할 기간을 설정해줍니다.
다음으로는 왼쪽 중간쯤에 위치한 <보조 측정기준>을 클릭해서 '페이지 제목' 항목을 추가해줍니다. (페이지 제목을 추가해주는 이유는 보통 페이지가 숫자로 표시되기 때문에 어떤 글인지 알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원하는 지표가 있다면 추가로 선택해도 되지만, 보통 위의 2가지만 세팅해줘도 페이지별 수익 현황을 보는데 문제는 없습니다.
3) 게시글별 노출 수, 클릭 수, 수익 등 확인하기
2번째 단계까지 잘 따라왔다면 이제 확인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앞에서 보조 측정 기준에 '페이지 제목' 항목을 추가했더니 아래처럼 어떤 게시글인지 확인하는 게 훨씬 편해진 게 보이죠?
그 옆으로 보면 게시자 노출 수, 게시자 클릭 수, 게시자 수익 등 여러 측정 항목이 조회되고 있습니다. 팁을 하나 드리자면, 각 항목의 제목을 클릭하면 오름차/내림차 순으로 정렬할 수 있으니 한번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해서 페이지별로 애드센스 수익이 얼마인지, 또 클릭은 얼마나 발생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그냥 이렇게 확인만 하고 끝나면 될까요?
아니겠죠~ 초보자가 아닌 이상 이렇게 좋은 분석 자료를 보고 그대로 두기만 하면 안 됩니다. 클릭 수가 너무 낮거나 단가가 너무 낮게 나오는 포스팅이 있다면 어떻게 하면 클릭 수를 더 끌어올릴 수 있는지, 단가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체크해보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반대로 수익이 잘 나는 포스팅을 참고해보는 걸 추천합니다. 실적이 좋은 녀석과 아닌 녀석을 비교하다 보면 나름의 개선 방향을 찾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죠.
이렇듯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해서 애드센스 수익 개선에 한번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