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비로운 슬기생활

최근 몇 년간 이렇게까지 증권 시장이 핫했던 적은 거의 없는 듯싶다. 각종 예/적금 금리가 바닥을 찍고 있는 건 물론, 그나마 각광받던 부동산도 각종 제재를 받다 보니 자연스럽게 많은 자금이 주식으로 몰리는 게 아닐까.

 

즉 그만큼 지금의 주식 시장에 버블이 껴 있거나 단기적으로 조정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는 말인데, 까딱하면 고점에 물려서 강제 존버(?)를 해야 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도 있다.

 

이런 사태를 막기 위해 오늘은 주린이들에게 유용한 주식 물타기에 대해서 설명해볼까 한다.

 

주식 물타기 뜻(평단 낮추기)

'주식 물타기'란 쉽게 말해서 내가 구입한 주식의 평균매입단가를 낮추는 방법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여기서 '평균매수단가'는 또 뭘까? 예를 들어 삼성전자 보통주 주식을 9만 원 지점에서 10주 매수했다고 해보자.

 

이 경우 매수량이 얼마 되지 않기 때문에 일괄 9만원에 구입했고, 이때의 평단(평균매입단가)은 9만 원이 된다. 만약 그렇지 않고 시세의 변동을 고려해서 9만 원에 5주를 먼저 매수한 후 이어서 7만 원으로 떨어졌을 때 5주를 더 구입했다면 평단은 8만 원이 된다.

 

요약하면 평균매수단가는 총 매수금액을 총 매수량으로 나누면 된다.

 

- 예1) 9만 원 10주 일괄 매수 시 : 평단 9만 원 (=90만 원/10주)

- 예 2) 9만 원에 5주, 7만 원에 5주 매수 시 : 평단 8만 원 (=80만 원/10주)

 

이런 식으로 주식 시세에 따라 주식을 분할 매수 or 추가 매수하는 것에 따라서 평단이 달라지게 되는데, 보통은 고점에 물린 상황에서 평단을 낮추기 위해 물타기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주식 물타기를 하기 위한 조건?

이론적으로 보자면 아무리 고점에 물리더라도 끊임없이 물타기를 하면 결국엔 평단이 계속해서 낮아지고, 결국 손해 볼 일은 없는 게 당연하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그럴 수 없는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바로 그만큼 무한으로 퍼 나를 물(투자 자금)이 없기 때문.

 

초보 개미들은 대부분 일괄 매수/매도와 전액 투자를 선호하는 편이다 보니, 재수 없게 고점에 물리게 되더라도 당장 물타기를 할 돈이 없어 강제로 장기투자를 하게 되거나 손절을 하고 나오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우리가 명심해야 될 건 물타기를 할 여유 자금을 항상 남겨 놓아야 한다는 거다. 그게 아니라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정말 유망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업 또는 산업을 공부해서 투자하는 게 맞다.

 

 

주식 물타기 계산법 설명

 

이왕 내가 산 주식을 물타기로 작정했다면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게 좋다. 여기서 말하는 전략적이라는 건 무턱대고 떨어졌다고 사는 게 아니라, 계획적으로 평단을 고려해서 추가 매수를 하는 걸 말한다.

 

다시 한번 위의 삼성전자 사례를 가져와보자. 애초에 9만 원일 때 10주를 구입했는데, 현재는 주가가 8만 원까지 빠진 상황이라면 어떤 식으로 물타기를 하면 좋을까?


1) 손해 보지 않는 선에서 물타기

만약 '그냥 손해만 없으면 돼'라는 마인드라면, 가장 단순하게는 가격이 7만 원으로 떨어졌을 때 10주를 추가 매수해서 평균 단가를 8만 원으로 만들어놓은 후 다시 8만원으로 오르기를 기다리면 된다.


2) 평단을 더 낮춰서 수익 노려보기

반대로 나는 어떻게든 수익을 내겠다고 생각한다면, 가격이 저렴해졌을 당시(7만 원)에 더 많은 수량을 매입해서 평단을 더욱 낮춰놓으면 된다.

 

위의 경우에 비해서 평단이 무려 5,000이나 내려가기 때문에, 만약 삼성전자 주식이 다시 8만 원으로 오른다면 이익을 챙길 수 있다. 이 때 발생하는 이익은 20만원 [= 5천원(현재 가격 8만원 - 평단 7.5만) X 총 40주]이 된다.

 

문제는 아까 말했다시피 물타기 할 여유 자금이 꽤 많이 들 수 있다는 점이다. (20만 원의 이익을 챙기기 위해, 추가로 210만 원이라는 돈을 주식 물타기에 활용했다는 걸 기억하도록!)

 

주식 물타기 계산기를 활용하면 더 쉽다!

이런 식으로 물타기를 할 때 큰 도움이 되는 게 바로 '주식 물타기 계산기'다. 위의 그림에서도 본 것처럼 현재의 평균 단가와 보유량, 그리고 추가 매수할 매수금액과 수량을 바탕으로 예상 평균단가를 가늠해볼 수 있다.

 

다양한 사이트에서 주식 물타기 계산기를 활용하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웹과 모바일에서 쓰기 편리한 사이트인 웹 툴의 계산기를 가져와봤다. 링크는 아래에 바로 첨부해두니 궁금하다면 직접 가서 확인하면 된다.

 

 

웹툴에서 제공하는 주식 물타기 계산기 기능

 

 

주식 화폐 물타기 계산기 | 웹툴

이 웹툴이 유용하셨다면 사이트가 유지될 수 있도록 좋아요와 공유하기를 부탁드립니다.

webtool.cusis.net


 

만약 웹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믿지 못하거나 쓰고 싶지 않다면? 본인이 엑셀을 이용해 직접 만들어 써도 된다. 보통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계산기는 추가 매수 기입 칸이 1개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다수의 물타기를 고려한다면 오히려 엑셀이 더 나을 수도 있다.

 

여러 번에 걸쳐서 물타기를 하더라도 계산은 그렇게 어렵지 않다. 결국엔 총 매수금액을 총수량으로 나누어주기만 하면 되기 때문이다. 기본적인 숫자 계산만 할 줄 안다면 초등학생도 가능한 수준이다.

 

마찬가지로 아래에 예시로 만든 예시 파일(엑셀)을 첨부해놓으니 필요하다면 언제든 다운로드 받아서 활용해도 좋다. 혹시나 추가매수 칸을 더 늘리고 싶더라도 최대 5개를 넘지 않도록 하자^^ (그 정도면 그냥 손절이 나을 수도..)

 

이렇게 엑셀을 활용해서 직접 만들 수도 있다.
주식 물타기 계산기(예시)_홍도비.xlsx
0.01MB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