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비로운 슬기생활

ARK ETF 종류(5가지) 알아보기

동학 개미에 이은 '서학 개미'라는 말이 자주 언급될 만큼 많은 국내 투자자들이 해외 쪽으로도 눈을 많이 돌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 서학 개미의 1등 매수주라고 할 수 있는 테슬라와 애플 등을 포함해서 이제는 해외의 ETF에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단연 화제를 몰고 있는 건 캐시우드(a.k.a 돈나무) 누님의 ARK 운용사의 ETF 시리즈입니다. 원래부터 유명한 건 아니었지만, 그녀가 운영하는 ARK Invest라는 펀드 운용사에서 내놓은 상품들이 코로나 발생 이후부터 승승장구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자료에 보이는 것처럼 2020년 12월 기준으로 ARK Invest에서 내놓은 5가지 ETF가 미국 주식시장 상장 ETF 중 가장 좋은 수익률을 보인 상위 5위까지를 모조리 휩쓸고 있습니다.

 

이렇게까지 높은 수익률을 낼 수 있었던 데에는 기존의 우량주 위주의 투자보다는 미래 지향적인 투자를 지향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이 얘기는 바로 이어서 얘기할 ARK ETF 종류와 이어져있습니다. 그렇다면 바로 어떤 상품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죠.

 

ARK ETF 종류(시리즈) 살펴보기

위 참고 자료에도 잠깐 나왔지만 ARK 투자사의 ETF 상품에는 총 5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ARKF, ARKG, ARKK, ARKQ, ARKW인데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모두 ARK사에서 운용한다는 의미로 ARK를 붙이고 있고 바로 뒤에 어떤 테마에 투자하고 있는지를 나타내서 상품의 이름을 만들었습니다.


ARKF부터 알아보면 우리가 최근 많이 듣고 있는 핀테크(차세대 금융 기술) 쪽에 투자를 하는 상품입니다. 점점 더 온라인 금융과 결제 기술의 비중이 높아지는 걸 반영해서 모바일 결제, 전자상거래, 관련 소프트웨어에 투자를 하는 거죠. 

 

대표적인 구성종목으로는 이미 국내 투자자들에게도 잘 알려져 있는 알리바바, 페이팔, 핀터레스트 등이 있습니다.


2번째는 ARKG 상품입니다. Genomic이란 단어에서 어떤 테마인지 느낌이 딱 올 겁니다. 바로 유전자 관련 산업에 투자를 하는 상품이죠.

 

2020년 누적 수익률 1위에 빛나는 녀석으로 바이오, 의학 관련 기업들이 대거 포진되어 있습니다. 아마 국내 투자자 입장에서는 생소할 가능성이 높지만, 대표기업으로는 퍼시픽 바이오사이언스 등 유수의 회사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음으로 소개할 상품은 ARK사의 대표적인 ETF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름처럼 다양한 산업에서 혁신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기업들을 골라 담은 상품인데요.

 

우리가 잘 아는 테슬라는 물론 스퀘어나 텔라닥, 로쿠 등을 담고 있습니다. 헬스케어, 테크, 소비재 등 다양한 산업을 총망라하고 있는 만큼 분산투자의 개념에서 효율성이 높은 상품으로 보입니다.


이름이 길어서 어려워보이지만 쉽게 말해서 한창 떠오르고 있는 신산업인 자율주행과 로봇공학 관련 산업에 투자하는 상품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자율주행 분야의 선두두자로 불리는 테슬라와 알파벳은 물론 바이두 등 유명 IT기업들이 들어가 있습니다.

 

다른 상품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수익률은 낮은 편이었지만 ARKQ마저도 수익률이 90% 이상을 냈으니 앞으로도 기대가 되는 ETF라고 할 수 있겠네요. 아마 그 흐름은 로봇공학보다는 자율주행의 흐름과 같이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마지막 상품은 아무래도 가장 친숙한 상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코로나 시대의 도래로 급성장한 인터넷 산업의 유망주를 담고 있는 ARKW입니다. 대표기업에는 투자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 법한 페이스북, 테슬라, 넷플릭스 등 국내에도 정말 잘 알려진 기업들이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그레이스케일 등과 같이 암호화폐 관련 기업 등도 포함되어 있어, 좀 더 다양한 인터넷 산업을 포괄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분야의 성장을 기대한다면 ARKW가 가장 좋은 초이스가 될 걸로 보입니다.

 

ARK ETF 맹목적 투자는 금물!

이렇게 해서 ARK사에서 운용 중인 ETF 종류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2020년만큼은 정말 ARK의 해라고 할 정도로 어마어마한 실적을 냈던 것 맞지만, 앞으로도 그럴지는 두고 봐야겠죠. 여전히 코로나 사태가 해결되지 않고 있고, 유동성이 과도하게 높아지면서 단기적으로는 조정의 가능성도 높으니까요.

 

ETF 자체가 단기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산업(테마)에 투자한다는 느낌이 강하기 때문에 당장의 수익을 욕심낸다면 ARK의 ETF뿐만 아니라 다른 ETF도 그렇게 추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앞으로 꾸준히 성장할 산업과 기업에 투자하고 싶다면 화제의 중심에 있는 ARK ETF를 살펴보고 자신의 성향에 맞게 상품을 골라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추천글 모음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