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비로운 슬기생활

 

 

 

저번 포스팅에서 '일치하는 콘텐츠 활성화 조건'에 대해서 살펴보았다면, 오늘은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자동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예전에는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본문 안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는데, 최근에 보니까 <구글 애드센스(반응형)> 플러그인이 사라진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결국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를 넣으려면 수동으로 직접 넣어주거나, HTML 수정, 또는 애드 슬롯 Slot을 넣기만 하면 되는 스킨을 이용하는 방법 등을 활용해야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하나씩 소개를 해볼 테니 초보 블로거분들은 본인 입맛대로 적용해보시길 바랍니다^^

 

HTML 수정해서 자동 적용하기

첫 번째로는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방법인 HTML 수정을 통한 자동 적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이 방법의 장점은 한번 설정해두면 모든 포스팅에 알아서 적용이 된다는 겁니다. 그리고 삽입하는 방법도 크게 어렵지 않아서 초보자라도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습니다.

 

먼저, 구글 애드센스 관리자 페이지로 가서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코드를 복사해줍니다. 접속 방법은 들어가는 방법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 접속 방법 :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 > 로그인 > 광고 > 광고 단위 기준 > 일치하는 콘텐츠 클릭 > 코드 복사

 

 

 

이렇게 해서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코드를 복사했다면 이제 스킨 안에 붙여줄 위치에 넣어주기만 하면 됩니다. 그럼 바로 티스토리 스킨 편집 화면으로 이동해볼까요?

 

  • 접속 방법 :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 > 꾸미기 > 스킨 편집 > html 편집

 

 

 

스킨 편집 화면까지 잘 따라왔다면 이제 광고 코드를 넣을 위치를 찾아주면 되는데요. ##_article_rep_desc_##이라고 된 부분을 검색해주시면 됩니다.

 

바로 여기가 본문 영역이 끝나는 부분으로, 쉽게 말해 <본문 하단> 광고가 들어가는 위치가 되기 때문입니다. 찾았다면 바로 아래쪽에 복사해놓은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코드를 붙여 넣기 해주세요! 그럼 할 일은 끝난 겁니다. 간단하죠??

 

 

 

그리고 아무 글이나 눌러서 들어가 보면 본문 하단(공감 버튼 아래쪽)에 이런 식으로 구글 애드센스 일치하는 광고가 삽입된 걸 보실 수 있습니다.^^ 

 

별도 스킨을 이용해서 자동 적용하기

두 번째는 제가 사용하고 있는 방법으로, 스킨 설정에서 광고 코드 입력을 지원하는 별도 스킨을 이용하는 겁니다. 저는 친효스킨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해당 스킨을 배포해주신 개발자분께서 따로 HTML 편집을 하지 않고도 쉽게 원하는 위치에 광고를 넣을 수 있도록 미리 만들어놓으셨기 때문에, 저는 그냥 광고 코드(Slot)를 넣기만 하면 됩니다.

 

 

 

위 화면에 빨간 부분을 보면 '본문 하단(일치하는 콘텐츠) 애드센스 Slot'이라고 되어 있죠? 바로 여기에 제 애드센스 광고 코드를 넣어주기만 하면 끝나는 거죠~

 

개념적으로 보면 1번 방법과 거의 동일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지만, HTML을 직접 수정할 필요 없이 언제든 원할 때 쉽게 ON/OFF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저는 훨씬 효율적이라고 느꼈습니다.

 

(제가 쓰고 있는 스킨이 궁금하다면 '친효스킨'을 검색해보시면 됩니다)

 

 

일치하는 콘텐츠 자동 적용 vs 수동 적용 차이

구글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를 자동 적용하는 2가지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꼭 이 방법이 아니더라도 서식을 이용하거나 본문 수정을 통해 직접 수동으로 일치하는 콘텐츠를 넣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굳이 매번 넣어주는 게 귀찮기 때문에 대부분은 자동 적용 방식을 이용하는 편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조건 자동 적용을 추천할 수는 없는 게 자동 적용과 수동 적용 시 광고 출력 위치에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 일치하는 콘텐츠 자동 삽입 시 : 공감 버튼 아래에 광고 출력
  • 일치하는 콘텐츠 수동 삽입 시 : 공감 버튼 위쪽에 광고 출력

 

 

수동 삽입 vs 자동 삽입 위치 차이

 

 

'큰 차이는 아닌데 상관없지 않냐?'라고 할 수도 있지만, 이게 사람에 따라서는 은근히 신경이 쓰이는 포인트더라고요. 특히 모바일 기준으로 보면 포스팅이 끝나는 공감 버튼 위치의 위냐 아래냐에 따라서 방문자 눈에 노출될 가능성이 꽤 차이가 날 듯합니다.

 

따라서 본인이 원하는 스타일에 따라서 자동으로 할지, 아니면 수동으로 할 지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추천글 모음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